[산업정책의 이해] 시장지배력의 근거 - 생산기술과 생산비용
경제적 요인 : 생산기술과 생산비용
기업의 생산기술
- 최종 산출물(상품)을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생산요소(노동과 자본)의 양으로 표현됨.
- 따라서 어떤 기업의 생산기술은 주어진 양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생산요소에 대한 지출, 즉 생산비용으로 바꾸어 표현될 수 있음.
기업의 총 비용함수
VC(q) ; 가변비용, 생산량이 변함에 따라 변화하는 비용
FC ; 고정비용, 생산량의 크기와 무관하게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일정한 양으로 지출되는 비용
(※ TC = Total Cost, VC = Variable Cost, FC = Fixed Cost)
기업의 비용극소화
생산비용의 관계
평균총비용 (AC) : 평균가변비용 + 평균고정비용
한계비용 (MC) : 생산량이 한 단위 증가할 때 증가하는 총생산비용을 말함.
매몰비용 (Sunk Cost)
- 기지출 비용으로 회수 불가 비용
ㆍ서울-뉴욕 노선에 취항하고자 하는 회사의 시장조사비용
ㆍ시장진입을 철회한다고 해도 어차피 회수 불가능함.
서울-뉴욕 노선에 취항 중인 항공기
ㆍ다른 노선에 취항 가능하므로 매몰비용 아님.
● 기업의 생산량 결정
기업의 목표인 이윤극대화에 따름.
이윤 = 총수입 - 총비용
이윤극대화 조건 : MR = MC
MR > MC : 생산량 한 단위를 늘렸을 때의 수입이 비용보다 크므로 생산량을 늘려도 총이윤 계속 증가 → 생산량 늘림.
MR < MC : 생산량 한 단위를 늘렸을 때의 수입이 비용보다 작으므로 생산량을 늘리면 총이윤 계속 감소 → 생산량을 줄임.
완전경쟁시장의 경우 : P = MR = MC
① 단기 생산 여부 결정
시장가격이 최소 평균총비용 이하라면 생산을 중단해야 할까?
→ 단기 기준에서는 가격이 최소 평균총비용보다 낮더라도 생산을 해야 함.
시장가격이 최소 평균총비용 이하일 때 생산을 중단하면 가변비용은 지출되지 않지만, 고정비용 전부를 손해볼 것
따라서 가격이 최소 평균총비용보다 낮더라도 가변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면 생산을 하는 것이 유리함.
이에 따라 단기 생산 결정조건은 다음과 같음. P≥ AVC
② 장기 생산 여부 결정
장기에도 시장가격이 지속적으로 최소 평균총비용보다 낮으면 생산 중단.
③ 시장진입결정
진입을 통해 미래 예상 이윤의 현재가치가 현재 매몰비용보다 적어도 같거나 커야 시장 진입.
④ 기업의 의사결정 조건 요약
- 시장진입 여부 : 매몰비용
- 단기 생산여부 결정 : 평균가변이용
- 단기 생산여부 결정 : 평균총비용
- 생산여부 결정 이후 생산량 결정 : 한계비용
● 시장의 기업 수와 생산비용
- 이윤을 창출하는 시장은 아직 진입하지 않은 기업에게 매력적이며
만약 매몰비용이 낮고 생산기술이 쉽게 따라할 수 있다면, 많은 기업이 시장 진입할 것임.
- 이미 생산 중인 기업이 자신에게 유리한 가격정책을 사용해 타 기업의 시장진입 방해 가능.
- 매몰비용이 너무 커서 극소수의 기업만 감당 가능할 경우, 기진입 기업은 시장지배력을 가질 수도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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