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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

[산업정책의 이해] 자동차 산업의 발달사

by 리뷰하안 2021. 10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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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산업정책의 이해] 자동차 산업의 발달사 

ㆍ유럽에서 태동 : 독일 , 영국, 프랑스, 이탈리아
- 4기통 휘발유 엔진
- 4기통 디젤엔진
- 배터리 전기차 개발 : 충전과 성능 문제 (1838년 연료전지 개발)
- Karl Benz 휘발유 엔진 자동차 개발 (1885년)
- 포드 : Mass Production과 분업 → T형 모델(검정)
- 미국 세계 자동차 생산 90% 점유 (대공황 전까지)

ㆍ공급자 중심 → 소비자 중심
- 포드, T형 모델 : 1,500만대 생산 (1913~1927)
- GM : 디자인 차별화, 회계관리 강화
- 기업 : 성능 향상 경쟁
- 정책 : 독일 VW의 국민차, 영국의 붉은 깃발(안전 규제의 강화), 국제표준화

ㆍ에너지 안보와 보호무역주의
- 2차례의 오일쇼크 (1970년대)
- 일본 자동차 산업의 부상 (소비자의 연비 중시 및 정부 규제)
- 미국의 대일 수입 규제 (1980년대)
- The Omnibus Trade and Competitvieness Act of 1988 (전략적 제휴 가능, 공동 연구개발 및 생산)

ㆍ자동차산업의 혁신 : 지속적 제품혁신
- 공정혁신 : 포드의 대량생산(Mass Production) → 도요타 생산방식(TPS, Lean)
- VM Modular 방식 : 소수의 플랫폼(Platform)

ㆍ자동차산업 정책의 효율성

ㆍ성공한 국가의 특징 : 치밀한 계획성, 일관성, 긴밀한 산관 협력 (독일, 일본, 한국 등)

ㆍ실패한 국가의 특징 : 정책의 일관성 결여, 경제적 효율성 상실(강성 노조), 현상유지적 산업정책 - 산업구조조정 지연(영국, 프랑스, 이탈리아)

ㆍ산업정책의 무용론과 계획경제의 한계 : 부활과 도약 (미국과 중국)

ㆍ미국, 대중적 개입주의
- 대내적 자유주의와 대외적 보호주의, 규제적 개입(Regulatory Intervention)
1920년대 대공황과 뉴딜 정책 : 촉진/조성적 개입

자동차 생산현황 2018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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